카테고리 없음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구마마도 2019. 11. 16. 16:57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아침에 창밖에 들리는 청소차가 지나가는 불빛에 잠에 좀 일찍 깨어나서 화장실을 가서 소변을 보는데 거품이 엄청 많이 나는 겁니다. 인터넷으로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관련 정보들을 찾아보니 당뇨 관련된 얘기들이 많이 나왔는데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것을 거품뇨라고 부르는데 소변의 거품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섞여 나오는 증상을 말한다고 하며 볼일을 본 후에 조금 기다려도 거품이 오랫동안 사라지지 않는다면 거품일 가능성이 있는데 이런 증상만으로 몸에 커다란 문제가 있다고 확진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무엇이든 확언이 불가하지만, 신장의 문제 혹은 당뇨병 의심을 증상 중에 하나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는 소변의 줄기가 강하거나, 요도 감염이 있거나, 발열이 있거나, 격한 운동 이후인 경우에 신장 질환에 의한 단백뇨가 있을 경우로 나눌 수 있고 거품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식습관을 저단백, 저지방, 저염식 바꾸면 도움이 되지만 그렇다고 극단적으로 소금과 설탕을 줄일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관련성이 높을 수 있는 당뇨를 예방하는 측면에서는 탄수화물의 양을 조금 줄이는 것이 좋을 텐데 예컨대 밥양을 기존의 먹던 양에서 70% 정도만 드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자체로 반드시 신장에 이상이 발생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당뇨병이나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서 아침에 기상 후 첫 번째 소변에서 거품이 많이 발생한다면 신장 손상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한국인들은 탄수화물이 주된 식단이고 이 중에서 흰쌀밥을 많이 드시거나 좋아하시는 분들이 있는 이런 경우엔 혈당을 많이 높여서 결국엔 당뇨의 가능성이 존재하게 됩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중에서 대표적으로 당뇨병, 사구체신염, 고혈압에 의한 신장 합병증으로 단백뇨가 나타나곤 합니다. 매번 건강검진을 받을 때 혹은 주기적인 검사 중에서 특히 소변검사를 통해 신장에 문제가 발생하였는지 꼭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평소에 잠을 충분히 주무시지 않는 경우 그리고 몸속에 수분이 부족할 때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하며 신장의 건강과 평소의 몸을 유지하기 위해선 가급적 일주일에 3회 이상 운동을 하며 중강도 이상의 20분 정도의 달리기, 적당한 강도의 근육훈련 등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나이가 들수록 무너져 내리는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당뇨병 등을 개선할 수 있으니 꼭 건강할 때 운동으로 몸을 지키는 습관을 들이시기를 권장해 드리고 싶습니다.

댓글